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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알고리즘

1695: 단지번호붙이기

by 카라미 2015. 4. 21.

1695: 단지번호붙이기

시간제한: 1 Sec  메모리제한: 64 MB
제출: 1362  해결: 463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들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기서 연결되었다는 것은 어떤 집이 좌우, 혹은 아래위로 다른 집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각선상에 집이 있는 경우는 연결된 것이 아니다. <그림 2>는 <그림 1>을 단지별로 번호를 붙인 것이다.

지도를 입력하여 단지수를 출력하고, 각 단지에 속하는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 번째 줄에는 지도의 크기 N(정사각형으므로 가로와 세로의 크기는 같으며 5≤N≤25)이 입력되고, 그 다음 N줄에는 각각 N개의 자료(0혹은 1)가 입력된다.

첫 번째 줄에는 총 단지수를 출력하시오. 그리고 각 단지내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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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0100
0110101
1110101
0000111
0100000
0111110
011100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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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OI 전국 1996 초1


<<해결방법>>

2차원 배열을 순차적으로 탐색하다가 1을 만나면, 만난 지점부터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부분을 탐색하면서, 한 번 탐색한 부분을 다시 탐색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찾은 노드는 1을 다른 숫자로 바꾸면서 쭉 탐색하다가 더이상 연결된 1일 없으면 메소드 종료...   

다시 2차원 배열을 순차적으로 탐색하다가 1을 만나면, 위에 한 부분을 똑같이 실행... 

그렇게 2차원 배열의 마지막 까지 탐색을 마치면 끝!!!  



배열에서 1을 만나면 위, 아래, 오른쪽, 왼쪽을 탐색해야 하는데, 그때 배열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벗어나지 않을때만 배열을 탐색하기 위해서 x,y좌표가 배열 범위에 벗어나지 않는지를 검색하는 메소드.  

      boolean safe(int x, int y){

                 return (x >=0 && x < size) && (y>=0 && y < size);



배열을 탐색하다가 1을 만나면 네 방향을 탐색해야하는데...   네 방향을 탐색하는 메소드. 

     public void searchOne(int x, int y, int c){

             arr[x][y] = c; //1을 발견하면 1이 아닌 다른 값으로 바꾸는 부분

if(safe(x+1,y)&& arr[x+1][y]==1) //각 방향별로 탐색하다가 또 1을 만나면, 

searchOne(x+1, y, c);  //다시 그 노드를 중심으로 4방향을 탐색하도록 해당 메소드를 다시 호출...   

if(safe(x-1,y)&& arr[x-1][y]==1)

searchOne(x-1, y, c);

if(safe(x,y+1)&& arr[x][y+1]==1)

searchOne(x, y+1, c);

if(safe(x,y-1)&& arr[x][y-1]==1)

searchOne(x, y-1, c);

}



2차원 배열을 돌다가 1일 발견되면, 4방향을 돌면서 1을 찾는 메소드 호출!!  

       for(int i = 0; i < size; i++ ){

              for(int j = 0; j < size; j++){

if(arr[i][j] == 1){

totalCount++; //1로 연결된 구역이 몇개 인지 알기위해 누적

searchOne(i,j,totalCount + 1); //세번째 인자는 1을 찾았을때 1이 아닌 다른 숫자로 바꾸기 위해 보내주는 숫자. 

}

}

}


여기까지 수행하면, 위 문제에서 제시해준 그림 2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게 바뀐 배열을 이용해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각종 값들을 출력할 수 있다. 

나머지 내용은 파일을 참조 하세요^^